a형 간염 증상 총정리

반응형
반응형

 

a형 간염 증상

 

얼마전 이 질환으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고생을 했습니다. 바로 a형 간염으로 무엇보다 갈수록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20~40대 사이 젊은층에 발생한다고 하니 젊은분들께서는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너무 깨끗하게 탈이라는 a형 간염 증상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형 간염 증상

 

a형 간염 증상

 

주로 음식물이 쉽게 부패되는 봄, 여름에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할 할 때 감염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히 봄철, 여름철 발생빈도가 높아 음식물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a형 간염의 경우 건강한 사람이라면 자연적으로 치료되는 경우가 있겠지만, 건강이 안 좋거나 유사 간질환을 가지고 있다거나 면역력이 약한 분들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간부전이 발생하며 최악의 경우에는 목숨을 잃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a형 간염 증상a형 간염 증상

 

a형 간염 증상

 

침묵의 질환이라고 불리는데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나타나는 간염은 말그대로 간에 염증이 생긴것입니다. 간에 있는 세포가 잠시동안 또는 지속적으로 손상되는 질환으로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바이러스 간염, 비알콜성 지방간, 알코성 간질환, 자가면역성 간염 등으로 나뉘어 지며 간의 염증의 지속 기간이 다르며 급성간염의 경우 짧게 진행되는 것이 a형 간염 특징이 되겠습니다. 

 

a형 간염 증상a형 간염 증상

 

a형 간염 증상

 

만약 6개월 이상 이상 증세가 지속되는 경우 만성간염으로 생각되며 제일 문제가 되는 바이러스 간염은 a,b,c,d,e 형으로 나뉘어 지며 이중 가장 일반적으로 a,b,c 간염이 있습니다. 

 

a형 간염 증상

 

따라서 미리 미리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a형 간염 증상

 

a형 간염 증상

 

예방접종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1997년을 시작으로 국내 필수 예방접종사항으로 의무화 되었기 때문에 현재 22세 이하에서는 a형 간염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때문에 22세 이상의 경우에서만 해당되는 질병이기 되겠습니다. 


특징으로는 2~4주 잠복기를 가지고 나서 그후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며 대게 앓고 있는 분들의 분변에 존재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공중 화장실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은 특별히 조심해야 하는 질환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아는 지인분은 a형 간염에 걸린줄모르고 너무 늦게 병원을 찾아서 한 쪽 눈을 실명하게 되었습니다. 열이 너무 많이 이 올라왔는데 코로나로 착각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간염 정말 무서운 질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형 간염 증상

 

특히 매우 강한 전염력을 가지고 있어 격리조치가 필요합니다. 만약 감염된 사람이 얼굴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 증상을 나타나기 직전의 전염역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어린아이보다 성인의 경우 감염이 되면 그 증상이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소아때는 감염되도 미생물의 증식이 어느 한도 이내로 억제되기 때문에 발병하지 않게 되며 황달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등 심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른의 경우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몸에 저항체가 없어 심할 경우 목숨을 잃을수 있습니다. 

 

 

a형 간염 증상

 

대표적인 증상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초기에는 감기증세와 매우 비슷한 증세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콧물과 기침증사이 없으며 얼굴에 황달 증상이 나타나며 소변 색이 짙어진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평소 건강한 분들이라면 별도의 치료없이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지만 면역력이 약한 분들 특히 고령, 임산부와 같은 분들은 특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간세포가 급격하게 파괴하여 간부전이 발생하고 더욱 발전할경우 목숨을 잃을 수 있습니다. 

 

 

a형 간염 증상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약이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유일한 해결방법은 개인위생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a형 간염 증상

 

우선 일상생활 속 예방법으로는 외부활동을 하고 나서 집에 들어오게 되면 흐르는 물에 손과 발을 30초 이상 씻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자주 씻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a형 간염 증상

 

그리고 정수기 사용, 음식물 위생관리 철저, 단백질 위주 식사, 피곤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되는데 면역력 하락 주요원인이 바로 피로이기 때문입니다. 

 

 

a형 간염 증상

 

간염 발생율을 최대한 낮게 하려면 간이 필요로 하는 음식들을 섭취하면 되겠습니다. 먼저 브로콜리는 간의 해독작용을 증가시켜 간에 있는 독소를 배출하고 지방간 같은 질환을 예방한다고합니다. 

 

 

그 밖에 미역, 김과 같은 해조류는 후코이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간세포 정상화에 큰 관여를 하며 간세포 활성화에 매우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시금치는 글루타티온이라는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체내 면역력이 높아야 외부요인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병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면역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a형 간염 예방접종은 6개월 간격으로 총 2번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30세 이전에는 항체검사 여부와 상관없이 접종하며 30세 이후에는 항체검사 결과 음성일 때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비용은 회당 7~8만원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a형 간염 증상 그리고 예방법, 접종과 관련되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조만간 병원을 찾아 정확히 검진을 받고 접종을 받을 것 입니다.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질병입니다. 예초에 막는것이 최선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